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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디어와증거 사이의적절한 관계에관한 일련의원칙. 본질적인 연구방법은 우리가사람들에게 세상에대해 생각하게할때 박쥐가어떻게 목적지를찾는지 그리고달은어디에서 생성되었는지. 그것은사람들이 아이디어를가질때 이아이디어와관련된 경험적증거를얻어서 그아이디어에맞게 원래의아이디어를 수정해야한다는것을 의미한다. 과학자들은이런유형의 관념론을이론이라고 부르지만 이를자연현상에대한가상의 조항으로설명한다. 박쥐들이되돌아오는메아리를들으며 방향을향해가고 달은소행성이지구와충돌할때생성되며, 뇌의트라우마티즘사례에대응해 기억을촉진하는화학물질을만들어낸다는이론을 세울수있을것이다. 이이론들은각각 자연세계들중하나가어떻게작용하는지를성명한다. 이론은사물이어떻게그리고왜그런방식으로작용하는가에대한생각이다. 그렇다면특색이론이 정확한시기가아닌지는어떻게판단할수있을까? 많은이론들이우리가이세상에서관찰할수있는것과관찰할수없는것을예측한다. 예를들어작쥐가소리를내고귀가하는메아리를듣는것이 사실이라면귀가잘들리지않는박쥐는목의오른쪽손가락을알아낼수없을것이다. 그런말을가설이라고하는데이론에의해만들어진반증가능한예언이다. 반중가능성이라는말은이정의에서중요한부분이다. 신의우중의창조와같은이론은그것이무엇인지 또는관찰할수없는것에대한교정적증거를제공할수없으며 어떠한관찰을통해서도반증될수없다. 그러한이론들은가설을세울수없기때문에과학연구의대상이아니다. 이이론들이반드시틀린것은아니다. 그런데도카이에서는왜이론상으로는증거가옳을까? 증명할수있을까? 그런판단을내릴수없다는뜻이다. 그렇다면과학적인연구방법을사용하여 우리는무엇을발견할수있을까? 알버트아인슈타인은 아무리실험을많이해도 내가옵바르나라는것을분명히밝힐수없지만 단한번의실험으로 내가틀렸다는것을증명할수있다며 한때서운한적이있었다. 왜못하겠는가? 그게유일한이유다. 박쥐가자주듣는박쥐보다 목적지를찾는데서툴다는것을알게되면 관찰한것은솔로항해가설과일치하지만 그가설을증명할수는없다. 귀박쥐는오늘끝났다. 벽에서목적지를찾는모습은 볼수없었지만내일이며너나다른사람이 그렇게하는모습을볼수있었다. 우리가이론에충실할때우리는확신할수있을것이지만 그것이전적으로확실한것은아니다. 이론을발전시킨다음 그것을도출하고증거를 수집하여증거에근거하여검증하고 수정하는과학은세상에대한 진실을배우는최선의방법이다. 그는당신에게법이옳다고말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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