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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이란어떤사건이나 그속성에대해 배우기위해우리의감각을 이용하는것을의미한다. 예를들어동그랗고빨간사과를보면 당신의뇌는소금에절인사과의모양과 색깔에대해이야기할것이다. 그것은망막에떨어지는빛의모양을 사용한다. 이런종류의관찰은사과를사려고해도 문제가되지않지만과학을위한것은아니다. 우선우연한관찰은 매우불안정하다. 같은사과라도낮에는빨갛게보이지만저녁에는흥미로워진다. 어떤사람에게는 뒷모습이그렇게보이지만 어떤사람에게는반원처럼보인다. 둘째로우연한관찰은관심의많은속성에대해 많은것을말할수없다. 아무리봐도사과의맛과맛을보기만해도 알수없을것이다. 다행히도과학자들은이러한문제들을극복하기 위한방법을고안해냈다.
아마지난번 "잠시만이라도나를만들어달라"고했을때 원자멸종시간에대해말하는것을눈치채지못했을것이다. 모든시간의단위는작동정의가있으며 이는특정속성을구체적이고측정가능한 조건으로기술하는것을의마한다. 예를들어1초간시행되는징병제는 '외장에방해를 받지않는평야에서미세한 움직임에의해 흡수되거나방출되는전자파장의회전주기를말한다. 신체적속성측정에사용되는단계는심리적속성측정에사용되는단계와동일하다. 예를들어만약우리가 개인의지능,당혹감,행복을측정하고싶다면 우리는그것의속성에대한운영적정의를 개발하는것으로시작해야한다. 다시말해우리는관련속성을가리키도록 사진을구체적이고측정적으로상세히기술하는것으로시작해야한다. 예를들어사람은웃음빈도로행복을 모을수있다. 그리고전쟁기록기계에서 이런미소를지을수있다. EMG는피부아래에근육수축정도를측정한다. 과학적측정에대한 두가지열쇠는측정가능한 사건을상세히기술하고 사건을측정하는장치를갖추려는운용의도를 갖는것이다.
또다른방법으로행복은 "당신은얼마나행복한가"라는질문에 대한개별적인대답에근거하여 정의될수있다. 또는한사람이가진친구수로 행복을정의할수도있다. 행복을정의하고탐지하는방법은 여러가지가있지만그중일부는다르다. 확실히더좋은방법이다. 좋은측정은유효성,신뢰성,검증의세가지속성이있다.
1.타당성은특정전술정치와속성이 개념적으로연관되어있는정도를말한다. 예를들어미소빈도는행복을정의하기위한 합리적인방법이지만 세상모든사람이행복을느낄때 그들은더자주웃는경향이있다. 반면에특정개인이가지고있는 친구수는행복을정의하는 적절한방법이 아닐수도있다. 많은친구들이있지만사람들이친구가있는다른이유들도있다. 친구수는행복과막연하게연관되어있을수도있지만친구수는행복의지표가되지않을수도있다.
2.신뢰성은동일한측정도구가 동일한물체를측정할때동일한 측정값을계산하게되는경향을의미한다. 예를들어사람의얼굴근육이 서로다르고동일한전기적활동이 정확하게계산되는경우 EMG는두경우에서 동일한기록을계산해야한다. 다른레코드를만들면실제로 존재하지않는차이를발견하면믿을수없는측정이다.
3.검정력은측정도구의차이를 탐지하는능력을말한다.만약개인의안면근육이 두경우에서다른양의전기적활동을계산한다면 EMG는그러한차이를감지하고 두개의다른기록을계산해야한다. 같은결과를계산했는데실체차이를탐지하지못하면도구는 검증이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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