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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0년대후반에젊은윌리엄제임스가유럽여행을위해의학공부를그만뒀을때그는역시호기심많은 학생들이현재처해있는상황과는전혀다른상황에직면했습니다 그이유는심리학이아직독립된학문영역으로존재하지않았기때문입니다제임스가 쓴것처럼심리학에관한첫강의는지금까지도아무도인간의본질에대해생각해보지못했던것같은처음듣는강의는아닙니다 2000년전부터수염을기른치아의위생상태가나쁜사상가들은이러한문제를숙고하고현대심리학이철학에깊이뿌리내리고있을음인정합니다
위대한철학자여
자신을사랑하고싶다는욕망은새롭지않습니다플라톤이나아리스토텔레스같은그리스철학자들은마음의기능에대한근본적인궁금증에가장먼저맞서고있었습니다 그리스철학자들은 오늘날심리학자들이 계속논의하고있는많은의문들에대해논했습니다예를들어인지능력이나지식은경험에의해서만얻을수있을까플라톤은모종의지식이선천적이거나선천적이라고주장하는출생설을제창하고있습니다 그러나아리스토텔레스의제자인아리스토렐레스는아이의마음은타르라사였고경험은덧쓰기됐으며모든지식은겸험으로얻는다고믿었다는철학적경험주의를주장했습니다이론이나경험주의가완전히옳다고생각하는현대심리학자는거의없지만어떤행동에대해자연과육아가얼마나설명하고있는가하는주제는아직도많은점에서논란이되고있습니다 이는고대철학자들이심리학에서중요한문제들을명확하게다루고많은탁월한통찰을부여했단느사실에매우놀라워했습니다 과학적근거가없는회답그들의아이디어는개인적관찰직관숙고에서나옵니다 두사람은말다툼에는능했지만그방식이자신들의이론을검증할수단을제공하지않아해결은불가능한것으로나타났습니다 2장에서알수있듯이이론을검증한느능력은과학적접근의토대이자현대심리학에서결론에이르는기초입니다
프렌치커넥션
뇌와몸은시각과촉각을할수있는것이며마음의주관적내용은없단느것을누구나알고있습니다내적체험은완전히진실이지만도대체어디에있는것일까요?프랑스철학자데카르트는몸과마음은근본적으로다르다고주장했습니다몸은물질적인재료로만들어진반면마음은비물질적인재료로되어있다고주장했습니다그러나만약몸과마음이다른물질이라면어떻게상호작용할까요?녹슨손톱을밟았을때정신은왜알아야하는지를어떻게육체에던달할것인가이것은이원론의문제입니다정신활동이어떻게육체적행동과협조하고일체화될수있는가하는문제입니다
데카르트는뇌하부의송과선이라고불리는작은구조를통해정신이신체에영향을준다고주장했습니다그는일반적으로이견해를주장했고당시철학자들은그의설명에반대하거나드른생각을제시했습니다예를들면 영국의철학자토마스홉스는몸과몸은불리되어있지않고마음은바로뇌가하고있는것이라고했습니다홉스씨의견해로는뇌속에서몸과마음이만나는점을찾는것은TV의평면디스플레이어와영상이일치하는점을찾는것과같다고했습니다
프랑스의사프란츠조제프가르도마음은뇌와연결되어있지만선이아니라크기에따라연결돼있다고봤습니다 그는동물병에걸려건강하게죽은어른어린시적죽은사람의뇌를조사했고뇌손상이일어날수록뇌가커지고감소하면서정신능력이증대되는것을관찰했습니다 갸류의발견은보편적으로받아들여졌습니다 뇌손상에관한부분은현재까지도받아들여지고있습니다갤은골관절염으로알려진심리학이론을발전시켜왔습니다 골관절염은뇌의특정부위에기억에서행복운동까지존재하는것입니다뇌의다양한부위가심리기능에특화되어있다는생각은옳은것으로나타났습니다뒤에서보면알수있듯이편도선이라고불리는구조는공포와해마라고불리는뇌부위가기억과밀접하게연관되어있습니다 갤은두골융기나치아의크기는뇌의하부의면적을반영하고있어만짐으로써누구에게우호적이고신중하고자기주장적이며이상주의자들이간파할수있다고주장했습니다 갸루가눈치채지못한것은두골융기가반드시뇌의형태를아래에서반영하고있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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